화각공예는 고려시대의 나전 칠기와 쌍벽을 이루는 조선시대의 왕실공예이며 한국공예의 특성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독특한 공예 기법이다. 고려 초부터 만들어졌던 것으로 추측되나 그 기술적 뿌리는 1천 년을 더 거슬러 올라간다.
거북 등갑에 호박·수정을 이용해서 뒷면에 진채(眞彩)로 그
공예품 재료로 사용하던 청동기시대 이후에는 제련(製鍊)기술의 발달에 따라 금․은․동․철 등을 사용하게 되었고, 장신구에는 유리․수정 및 각종 옥이 곁들여 사용되며 음각(陰刻), 양각(陽角)은 물론 투각(透刻)의 기법을 구사할 뿐 아니라 이물질을 기표((器表)에 감입(嵌入)하거나 비
Ⅰ. 목공예(나무공예)의 기원과 역사
목공예가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그 정확한 시기를 측정하기가 곤란하다. 다만 인류문화의 발전과 함께 발달하였다는 것은 알 수 있다.
이집트의 고(古)왕국시대-톱이 발명되어 가공기술이 급속히 발달하였고, 의자·테이블 등이 많이 만
명절에 어린아이에게 색동저고리를 입히는 것, 간장 항아리에 붉은 고추를 끼워 금줄을 두르는 것, 잔칫상의 국수에 올리는 오색 고명, 붉은 빛이 나는 황토로 집을 짓거나 신년에 붉은 부적을 그려 붙이는 것, 궁궐ㆍ사찰 등의 단청, 고구려의 고분벽화나 조각보 등의 공예품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공예 분야와 돗자리 공예 분야에서도 실용성과 예술성을 잘 조화해서 자연미를 최대로 살린 기품 있는 작품들이 생산되었다. 또, 이 밖에도 쇠뿔에 무늬를 새긴 화각공예와 자개 공예(금속, 자개, 나무 등을 이용)도 유명하고 양반 부녀자들의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정취를 살린 자수, 매듭이 유행했
온양민속박물관은 통해 우리 조상들의 삶과 생활에 대해서 인터넷검색으로 짐작할 수 있었다.
여러 전시관을 화면으로 봤지만 역시나 드는 생각은 가서 보고 싶다 라는 것이다.
지금 시기가 시기이니만큼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가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라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은 든다. 하지만 사
Ⅰ. 공예(공예문화상품산업, 공예산업)와 디자인
모더니즘, 모더니티, 모더니스트는 19세기 이전까지는 미술과 공예에서 통용되어온 관행을 전적으로 거부하고 탈피하는 것과 관련이 있는 용어이다. 모더니즘은 예전처럼 시대의 양식을 명확하게 규정할 수 없게 되었고, 시시각각(時時刻刻)으로 변하
본 연구는 본인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일상생활품 디자인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디자인에서의 일상적이고 실용적인 물건들이 간결하고 소박한 아름다움으로부터 나온다는 믿음을 가지고, 역사로부터 동시대에 이르는 국내외 디자인 철학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본론1에서는 스